- 학과개요
- 중ㆍ고등학교의 사회과 교과를 담당할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사회교육과에서는 정치, 경제, 법률, 사회·문화 등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지식과 탐구방법을 습득케 하고 일반사회에 관한 교과교육론, 교재연구, 지도법,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교과교육을 통해 이를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 실천하기 위한 교육방법을 수업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타 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선택 가능하며(전학과), 연계전공으로 「공통사회」를 전공하여 사회과의 통합적 접근을 모색함으로써 민주 시민 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과 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이다.
- 연혁
서원대학교 1978.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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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학과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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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특장점
- 민주시민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학과로서, 정보화ㆍ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과 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 인격과 품성을 갖춘 사회과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인간화에 주력한다.
- 체계적인 교수 이론과 교수 방법을 통해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 사회과학 전반의 학문 영역과 사회과교육의 교과교육 영역을 통합한다.
-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 비전/장기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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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해 나가려는 방향성을 수립하고 있으나, 현재는 교과내용과 교과교육을 연계하여 학생들이 직접 실습하고 지식과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학교현장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음.
- 나아가 비교과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중등학교와 대학의 연계를 강화하고, 대학 교육과정의 중등학교 현장 실습을 강화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