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념 및 목표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찾아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교훈 및 교육이념
서원대학교는 1968년 애국애족, 자주자립, 성실근면의 건학이념아래 청주여자초급대학으로 개교하였다. 1970년 청주여자대학으로, 1979년 청주사범대학으로, 그리고 1988년 지금의 서원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1995년 교육대학원을 개원 하는 등 유능한 중등교원 양성기관으로서의 역할은 물론 민주시민의 육성이라는 대학의 사명을 성실하 게 수행해 왔다.

이제 서원대학교는 개교 30주년을 맞는 1998년을 새로운 발전과 도약을 계기로 삼아 명실공히 미래를 선도하는 중부권 명문사학으로 면모를 갖출 것이다. 오늘의 대학은 급변하는 세계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투철한 역사의식으로 다가오는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창조의 터전으로서, 개인의 능력과 개성을 존중하는 동시 에 공동체적 삶의 성숙도 함께 도모하는 선진 대학으로서의 사명을 다해야 할 것이다.

서원대학교는 이러한 대학의 사명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기 위하여 창학이념인 진리, 정의, 사랑의 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성과 민주정신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고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적 아래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실천해 나갈 것이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본 교육대학원의 교육목적은 교육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 · 연구하고, 현장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교사 교육을 통하여, 우리 나라의 교육발전에 기여하는데 있다. 이 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교원으로서 올바른 교육가치관의 확립(올바른 교사) 건전한 인간관, 국가관,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의 방향을 바르게 이해하고 교직 수행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기른다.
  2. 교과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능력있는 교사) 교과교육의 이론과 첨단 교육 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실질적으로 현장 교육 에 교과내용학, 교과연구론, 교과교육방법론을 깊이있게 연마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 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고등 기능 신장을 위한 교수법의 개발(연구하는 교사)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하고, 학생의 창의력, 과학적 탐구 능력을 신장하는 교수법 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