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사 양성과 국제학 전문가 양성 서원대학교 국제학부 한국어교육전공

교육과정개요

 

학과 인재상

"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융복합형 한국어교원 양성 "

학과 교육목표
국제학부 한국어교육 전공은 세계로 확대되는 ‘한류’의 문화의 확대에 맞추어 국제화 마인드와 글로컬 역량을 갖춘 한국어 교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첫째, 다양한 언어권별 맞춤식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
  • 둘째, 글로벌 리더쉽을 갖춘 한국어와 한국문화 전문가 양성
  • 셋째, 학문적 소통과 융합교육을 통한 한국학 전문가 양성
  • 넷째,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주도하는 국제학 전문가 양성


학과 전공역량
학과 전공역량
대학 핵심역량 학과 전공역량 학과 전공역량 정의
의사소통 한국어 표현 능력 개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고 의도한 의미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리더십 조직관리 역량 

학생들의 한국어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을 위하여 학습에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키는 능력

자기관리 자기개발 역량 

한국어교육 분야의 지식 습득과 교수 방법 개발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

글로컬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한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글로벌 매너를 이해하고 편견없이 학생을 관리하는 능력

문제해결 융복합적 사고력 역량 

한국어 교실에서 발생하는 다양만 문제에 대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안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능력

현장실무 현장 적응력 역량 

한국어 교수학습에서 요구되는 직업적 목표와 성취 수준 설정과 경력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전공역량별 교과목 연계표
전공역량별 교과목 연계표
대학 핵심역량 학과 전공역량 교과목명
의사소통 한국어 표현 능력 개발 

한국어이해교육론,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어문규정, 한국문화콘텐츠

리더십 조직관리 역량 

한국문학개론,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재론, 한국어교육과정론

자기관리 자기개발 역량 

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사회언어학

글로컬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한국고전문학, 한류와한국문화, 한국문화교육론, 한국민속론

문제해결 융복합적 사고력 역량 

응용언어학,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현장실무 현장 적응력 역량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언어문화캡스톤디자인



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학년 학기 교과목명
1학년 1  국어학개론
2  한류와한국문화
2학년 1  한국문학개론,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어음운론
2  한국고전문학, 한국어이해교육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문법론
3학년 1  한국민속론, 한국어문법교육론, 사회언어학, 한국어어휘교육론
2  한국어문규정, 한국문화콘텐츠, 한국어교재론, 한국어발음교육론
4학년 1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교육실습, 응용언어학
2  한국교수법, 한국어어휘론, 한국언어문화 캡스톤디자인(P/F)